서울시 대중교통요금이 300원 인상이 유력하며 4월에 인상안이 최종 확정된다고 합니다. 2015년 6월 이후 8년 만의 인상이고 시행시기는 2023년 하반기부터 적용 예정이라고 합니다. 대중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알려 드립니다.
알뜰교통카드는 사용가능 지역에서 대중교통을 한 달에 15회 이상 이용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. 지하철만 이용하실 경우에는 지하철 할인 카드를 사용하면 좋은데요, 지하철이나 버스를 환승하여 출퇴근을 하시는 분은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게 유리합니다. 보행이나 자전거로 출퇴근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까지의 거리와 대중교통요금액, 대중교통 하차 후 도착지까지의 보행이나 자전거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할인이 적용됩니다.
사용방법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의 카드발급안내에 소개된 카드 중 선택하여 카드를 신청합니다.
카드를 수령하고 알뜰교통카들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.
가입 시 지역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1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폰에 저장하여 준비합니다.
카드번호, 주소, 주민등본등을 첨부해서 회원가입을 하고 주소확인등의 확인 작업을 거쳐 회원인증이 완료되면 대중교통이용 시 출발 시 출발버튼을 누르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도착지에서 도착버튼을 누르면 됩니다.
출발 시 버튼을 누르는 게 조금 번거롭지만 할인을 위해서 라면 번거로움을 감수해야겠지요.
도착 시에는 도착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적립에 문제는 없습니다. 일정시간이 지날 경우는 도착으로 자동 집계됩니다.
대중교통요금 10만 원 정도인데 할인 15,000원 정도 할인 되었습니다. 즐겨찾기로 출퇴근 정류장을 등록하면 출발 도착을 누르지 않더라도 적립도 가능합니다.







댓글